skip to Main Content

[경영개혁의 지혜] 제53회 소비재 비즈니스의 사업 시스템 개혁의 예 (후편)

전편에 이어…


사업 시스템 개혁이란

사업 전략을 구체화하여 실행하기 위해서는 사업 운영의 토대가 되는 사업 시스템 개혁이 필요합니다. H사에서는 DCM와 SCM를 개혁하는 것이었지만 다음과 같은 테마로 대처하였습니다.


■ 사업 모델의 개혁


소비자의 구입 장소인 매장 정보에 근거한 수요 개발을 실시하여 매출 확대를 도모할 것.

1. 매장 기점의 영업 프로세스 개혁
● 소매 본부에 대한 상담 기획 제안 시스템과 담당자 상담 기획 제안력 강화
→ 거래 매장 쉐어(샵 쉐어)의 향상
● 소매 매장 보충 시스템과 필드 인재력 강화
→ 매장 쉐어(윈도우 쉐어)의 향상
● 매장 정보 활용에 의한 도매의 상담 기획 제안 시스템 강화
→ 도매에서 자사 브랜드 점유율(상품별 거래 쉐어) 향상
2. 소비자 기점의 상품개발 프로세스 개혁
● 개발·영업간 제휴에 따른 소비자 생활의 워칭을 활용한 신상품 개발
● 소비자 컨택트 센터 운영 시스템의 재검토
3. 정보계정보시스템 도입에 따른 개혁
● 소매 및 도매의 제안서, 소매 매장 팔로우 데이터, 소비자의 목소리데이터 등의 축적과 활용
● 3차원(장소,상품,단골처) 판매정보의 분석・활용을 BI(비지니스・인텔리전스)계의 정보 시스템도입

■ 판매기회손실방지와 재고최적화를 꾀하는 SCM개혁


매장 기점 판매 데이터에 근거한 효과적인 상품 공급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판매기회 손실 방지와 재고 최적화를 도모할 것. (상단 이미지 참조)

1. SCM 센터 설립과 SCP(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플래닝)의 책정·운용
● 매장판매 데이터(POS 데이터)에 의한 수요예측, 특판 계획, 도매의 판매 데이터  및 도매 재판매 데이터(도매로부터 소매에 대한 판매 데이터)의 SCP(판매·생산·재고 계획)의 반영
2. 판매·생산·재고의 계획 프로세스 개혁
● 월차 계획 시스템부터 주차계획 시스템으로 변경
3. 물류 업무 개혁
● 수주·판매·재고 데이터 활용에 따른 도매·소매 물류센터에 대한 상품 자동 보충
● 물류 거점의 집약·아웃소싱(outsourcing)과 수발주·출하·재고 업무의 효율화
4. 기간계 정보 시스템의 재구축에 의한 개혁
● ERP 패키지 도입에 따른 정보 시스템 재구축
● EDI 확대에 따른 리얼타임 데이터의 활용

 ■ KPI에 의한 사업 경영
DCM 및 SCM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축적해, KPI에 의한 사업 경영 목표 설정과 검증을 실행하고 매니지먼트력을 향상시킬 것.

1.DCM의 KPI
● 체인 소매의 거래 매장 쉐어, 상담 기획 제안 채용율
● 체인 소매의 매장 쉐어
● 도매의 상품별 거래 쉐어, 소매업태별 매출 비율
● 신상품 매출 비율(매출에 차지하는 신상품 매출의 비율)
● 판촉비 비율(상품별 혹은 거래처별 매출에 대한 판촉비 비율) 등
2. SCM의 KPI
● 수요 충족율(납품율이나 납기 준수율)
● 재고 회전율(재고 날짜)
● 설비 가동률, 설비 능률
● 물류 비용 비율(상품별이나 거래처별 매출에 대한 물류 비용의 비율)
● 도매 및 소매의 EDI율 등
H사 Y사업부의 경영 개혁은 사업 전략을 재검토하여 사업 시스템 개혁에 대처한 사례인데 사업부장과 사업부 멤버가 제휴하여 개혁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사업 모델 변경을 수반한 정보 시스템 개혁의 사례로써 평가되었다는 점을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第53回 消費財ビジネスの事業システム改革例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Tel   : 02-722-9944 / Fax : 02-725-5997
E-mail : jmackorea@jmac.co.kr






ABOUT JMAC
회사개요
CEO 인사
JMAC 특징
JMAC 연혁
해외 거점
JMAC 그룹 이념
Consultant 소개
- Korea 컨설턴트 소개
- Japan 컨설턴트 소개
오시는 길
CONSULTING
SCM . 생산
JMAC의 DX
신공장 구축
TPM®
IE
마케팅 · CS · 영업
연구 · 개발
조직 인사 . 인재 육성
경영전략 · 사업전략
TRAINING
JMAC KOREA 교육
JMAC KOREA 해외 연수
INDUSTRY
전기 · 전자 · 통신
자동차 관련
식품
유통 · 소매
물류(운수 · 창고)
소재 · 화학
의약
IT관련
INFORM
Column
트렌드
HOT issue
RECRUIT
상시채용
BROCHURE
CONTACT
Intranet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