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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화의 3개 영역 (이노베이션 카테고리 MAP)

디지털화의 3개 영역 (이노베이션 카테고리 MAP)



디지털화의 3개 영역

제조업에 있어서의 디지털화란,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인가에 대해서, JMAC에서는 「Ⅰ. 과제 해결」 「Ⅱ. 최적화」 「Ⅲ. 가치 창조」의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정리하고 있다.




Ⅰ. 과제 해결영역

「Ⅰ.과제해결」영역이란, 현장개선이나 업무개선에의 디지털기술의 활용을 가리킨다. 현장에서 개선을 실시할 때, 종래는 「현장 상태를 알기 위해」 「Loss를 찾아내어 개선하기 위해」라고 하는 목적으로, 필요에 따라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었다. 그러나 디지털 툴을 활용하면 데이터 수집이 상시화, 고속화, 광역화, 일원화가 된다. 이것에 의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필요한 데이터의 확인이나 분석을 할 수 있게 된다.

또, 설비나 작업에 관해서 과거 데이터나 유사 데이터를 대량으로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상태와 비교 분석하는 것이 용이하게 된다. 예를 들면, 과거의 고장시 등 변화를 읽어낸 데이터와 비교할 수 있으므로, 이상 발생의 예지·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현장의 문제해결에 대한 대응방식이 지금까지의 「무언가 문제가 발생한 후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개선」에서 「항상 데이터가 취해지고 있어 그 변화의 조짐을 읽어내는 개선」으로 바뀐다. 이 Ⅰ.과제해결 영역은 IoT를 활용한 현장개선이나 업무개선이 주된 대상이 되며 IoT를 통한 현장 가시화와 개선 시나리오 작성의 접근방식으로 이루어진다.

 

Ⅱ. 최적화영역

「Ⅱ. 최적화」영역은 생산 공정이나 업무 프로세스 등의 최적화를 말한다. 공장 전체 또는 공급 체인 전체를 최적화 범위로 잡은 활동이며, 스마트 팩토리의 실현 등도 이 영역이다.

예를 들면, 공장에 있는 모든 설비, 작업자, 작업, 도면이나 품질기준·설비능력·공정플로우 등의 기준정보, 생산계획이나 조달계획 등의 계획정보가 모두 디지털정보로 되어 일원화 관리가 되게 됨으로써 생산상황 뿐 아니라 설비의 트러블이나 부품의 불량, 공정의 생산진척의 지연이라는 상황을 파악하여 품질·납기·코스트가 최적인 수정계획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그것을 기초로, 작업자에게 적절한 지시를 실시하고, 설비에는 변경한 계획을 기초로 가공시키는 것으로, 공장 전체의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최적화가 자사의 공장에만 머무르지 않고, Supply-Chain 전체에 적용되는 사례도 나오기 시작하고 있다.


Ⅲ. 가치 창조영역

「Ⅲ. 가치 창조」영역이란, 디지털 기술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고객의 확대 또는 신규 시장 개척을 촉진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공장에 있는 모든 설비, 작업자, 작업, 도면이나 품질기준·설비능력·공정플로우 등의 기준정보, 생산계획이나 조달계획 등의 계획정보가 모두 디지털정보로 되어


예를 들면, 판매한 제품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면, 자사 제품을 유저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이것에 의해 고장 대응의 신속화 · 적절한 보수 서비스 제공 · 다음 교체 시의 적절한 Follow-up ·차기 모델 개발로의 반영 등이 가능해진다.

자사 제품의 마케팅 기능을 강화할 수 있으면, 고객 서비스를 어디까지 레벨업을 해야 할지가 명확해지고,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개혁하는 것으로, 사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 가능해진다.


 

출처 :デジタル化の3つの領域 イノベーションカテゴリーマップ 

문의 : JMAC KOREA

PD사업부 / 사업부장   이 형 주

Tel : 02-761-6007 / Fax : 02-725-5997

E-mail : jmackorea@jma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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