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2. S/F(Smart Factory)의 기능강화 S/F 도입시, 공장 전체를 스마트화 하기 보다는 ① 기업의 상황과 특성을…
[경영개혁의 지혜] 제47회 옵션 발상을 몸에 익힌다
이번 회차에서는 옵션 발상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사업 전략의 선택안을 논리적으로 책정·평가하고 의사결정하는 기술을 몸에 익힙시다.
어느 크리스트교회의 컨설팅
미국에 본부가 있는 크리스트교회를 컨설팅 했던 이야기입니다. 그 교회가 소유하는 각지의 토지 자원을 활용해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는 경영 컨설팅을 실시했습니다. 미국의 본부가 일본 지부에 경제적 자립을 요구했던 것이 배경입니다. 도쿄도내에 있는 좋은 입지의 토지 이용에 관해 임대 아파트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안을 제안했습니다.
미국인인 사무국장은 「오피스로서의 활용안은? 」 「예비학교 교실 임대안은? 」 「일요일은 예배당으로서 활용가능한가? 」 「임대 아파트가 안될 경우에 호텔에 전용하는 안은? 」 등 토지 이용에 관한 사업안에 대해 여러가지 질문을 하였습니다.
저희는 임대 아파트의 사업안을 메인으로 제안했지만 사무국장에게는 여러가지 사업안을 조합한 옵션안(선택안)을 제안해 주었으면 한다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저는 그 당시 미국 사무장의 논리적이면서 복수의 선택사항을 유연하게 발상하는 사고에 충격을 받은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후 몇군데의 외자 기업 유통 채널 전략 등 사업 전략 컨설팅에서도 같은 경험을 한 기억이 있습니다.
옵션 발상이란?
옵션이란 「선택 혹은 선택의 자유」를 의미합니다. 옵션 발상은 사업 전략 등 사업 구상을 정리함에 있어서 하나의 안이 아니라 사고할 수 있는 선택안을 논리적으로 책정·평가하여 의사결정하는 발상법입니다.
하나의 안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환경의 변화나 자사자원변화 리스크를 상정하여 복수의 선택사항을 사전에 준비해 두는 것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업 구상 시나리오를 사전에 상정해 두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서구인에 비해 일본인은 선택사항을 하나 밖에 가지고 오지 않는다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현재와 같이 글로벌화된 시대에서는 큰 약점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선택사항만일 경우 정보도 치우친 정보 밖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복수의 선택사항을 가지는 것에 의해 복수의 선택사항에 관련된 정보가 모여지게 됩니다.
경영환경 변화나 자사자원변화에 따라 사업 전략의 선택사항을 사전에 상정해 정보를 모아둠으로써 시기적절한 경영 개혁안의 의사결정이 가능해집니다. 사업 전략 뿐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비즈니스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옵션 발상을 꼭 몸에 익혀 두시기 바랍니다.
옵션 발상 적용 레벨
옵션 발상은 사업 전략 등 사업 구상을 정리하는데 유효하지만 의사결정 레벨을 생각하여 적용하는 것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결정 레벨은 다음 이미지에 나타나 있듯이 레벨1부터 레벨3까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옵션 발상은 상위의 의사결정 레벨로부터 적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단 참조)
SI기업 M사의 옵션 발상 적용
제40회에서 소개했던 SI기업(System Integrator) M사의 사업 영역을 의사결정했던 옵션예를 소개합니다.
M사는 소수 특정 고객의 모회사나 그룹사를 상대로 한 고객 밀착형 사업무게를 줄이고 그룹사 외 다수의 특정 고객을 상대로 고객 개발형 SI사업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M사는 3년~5년 후의 사업 영역의 의사 결정에 맞게 다음 이미지에서 나타내는 4가지의 사업 유닛을 설정하여 옵션안을 검토했습니다. (하단 참조)
옵션안은 최종적으로 다음의 3가지 안으로 비교 평가하였는데 옵션 B로 의사결정 되었습니다.
옵션 C는 옵션 B가 궤도에 오른 후 진행할 선택지로 결정되었습니다.
옵션 A: 그룹사 SI 사업안
옵션 B: 그룹사 외 SI 사업 전개
옵션 C: 사업 다각화
M사의 사업 영역 옵션의 요점을 정리한 워크시트가 다음의 표입니다. 여기서 비교 평가에 있어서 포인트가 되는 점을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각 옵션의 기본적인 사고방식을 명확히 할 것
· 무엇이 과제인지와 과제에 대한 대책을 명확히 할 것
· 각 옵션안의 주된 장단점을 정리할 것
· 각 옵션안의 리스크 요인을 나열하고 그 대응을 생각할 것
· 각 옵션안을 평가 하고 의사 결정으로 결부시킬 것
(하단 참조)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第47回 オプション発想を身につける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Tel : 02-722-9944 / Fax : 02-725-5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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