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2. S/F(Smart Factory)의 기능강화 S/F 도입시, 공장 전체를 스마트화 하기 보다는 ① 기업의 상황과 특성을…
[경영개혁의 지혜] 제8회 경영개혁의 추진에 필요한 관점은 무엇인가 ∼ 재무∙사업∙관리의 3 시점 ~
경영개혁의 전체상을 인식하여 추진하라
경영개혁이란 「기업이나 사업경영을 개혁(체인지)하는 의사결정과 행동」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그러면 기업이나 사업경영의 전체상은, 어떠한 관점에서 파악하면 좋을까요?
저는 JMAC의 선배들로부터 「경영은 재무면∙사업면∙관리면의 3가지 측면에서 보면 그 전체상이 밝혀진다」라고 배웠습니다. 이후 이 3가 지 측면을 「경영개혁의 3관점」이라고 하고 업종∙업태를 초월해 여러가지 기업이나 사업의 경영개혁 지원에 적용해 왔습니다. 이들 3관점은 경영개혁의 전체상을 인식하고 개혁 활동을 추진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의미나 내용은 제 나름대 로 해석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만 자세한 것은 향후 경영개혁의 지혜 에서 다루고 싶습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이 3가지 관점에 대해 간단 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무목표에 의한 개혁추진과 재무전략 실행을…
재무란 기업이나 사업경영활동의 원자이며 경영활동에 의해서 만들 어지는 경영성과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재무라고 말하면, 영업이익 을 비롯한 이익을 먼저 떠오르지만 캐쉬플로우(cash flow) 경영이 주목받는 현재 현금 수지가 더욱 중요해진 시대라고 말할 수 있습니 다. 재무는 인간의 몸으로 말하면 혈액에 상당하는 것으로 이것이 부족하면 경영이 힘을 잃게 됩니다.
경영개혁에 있어서는 최종 성과인 경영성과로서의 재무목표를 설정 하고 그 실현을 사업∙관리의 양면으로부터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목표로 하고자 하는 「재무구조 (재무모델)」와 전략을 책정하는 「재무전략」의 중요성을 더할 수 있습 니다.
사업전략과 사업운영을 연동시킨다
사업은 기업의 존재가치 및 경제가치의 원천이며 기업의 생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경영개혁의 중핵을 차지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업이란 시장·고객에 대한 상품 및 서비스의 제공, 그것을 위한 운영을 통해 「고객만족의 높은가치」를 창출하는 것에서 성립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면에서의 경영개혁은 사업을 전략면과 운영면으로 크게 나누어 서로 관련 지으면서 추진해 가는 방법을 기업의 여러분들께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사업전략면에서의 경영개혁에서는 기업전략에 있어서 그 기업이 어떠 한 시장·고객에게 어떠한 상품·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사회에 공헌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사업영역」의 개혁에 노력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즉, 사업 구조를 어떻게 구축하고 실현해 갈것인가하는 「사업구성」의 개혁에 대한 대처가 중심이 됩니다. 또 「사업영역」의 개혁에 가세해 「개개의 사업 운영 방법(오퍼레이션)」에 대한 전략적 방향부여도 중요 합니다. 이것은 사업전략의 일환으로서 그 전략의 실현 방법을 나타내 는 「사업모델」을 명확하게 하는 것입니다. 「사업모델」은 본래 사업의 이익이나 캐쉬를 환원할 수 있는 사업의 구조를 가리킵니다만 IT의 진전이나 경영자원의 아웃소싱(outsourcing) 활용에 동반하여 그 중요 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업운영면에서의 개혁은 전술한 사업전략을 구체화·실행하는 것으로 조직·시스템·사람의 3관점으로부터의 비즈니스∙프로세스개혁을 실시하 는 것입니다. 메이커라면 연구개발, 구매∙생산, 마케팅∙영업, 물류∙A/S 등 기능 영역에 있어서의 개혁이 대상이 됩니다. 아무리 훌륭한 사업 전략을 세워도 그 전략을 실현하는 힘이 되는 사업의 운영력(오퍼레 이션력)이 부족하면 경영성과는 달성할 수 없습니다. 이 사업 운영면 에서의 개혁은 글로벌화, 아웃소싱(outsourcing), IT 등의 발전에 의해 광범위하고 시간을 초월한 기능연계개혁의 시대에 돌입하고 있는 만큼 그 실행이 시급하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사람의 매니지먼트와 경영관리 시스템을 개혁한다
여기서 말하는 관리란 컨트롤이 아닌 사업이나 부문을 뛰어 넘는 전사적인 입장에서 사업면을 지탱하는 회사의 기반(인프라)이 되는 매니지먼트를 의미합니다. 매니지먼트는 「기업의 경영체질」을 나타내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는데 그 중핵을 이루는 것은 「조직과 사람에 관한 매니지 먼트」 그리고 「경영관리 시스템에 관한 매니지먼트」 이 두가지입니다. 「조직과 사람에 관한 매니지먼트」란 조직의 구조와 운용, 인재자원의 채용과 개발, 조직과 개인의 활성화, 조직풍토∙기업문화 등입니다. 한편 「경영관리 시스템에 관한 매니지먼트」는 중기계획 및 단기계획의 책정과 실행평가의 구조를 내용으로 하는 경영관리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고있습니다. 양자를 재무면이나 사업면과 관련 지으면서 다시 파악해 간다면 기업 내부의 과제라고도 할 수 있는 경영 체질 문제가 떠오르게 됩니다. 경영개혁 의 추진에 있어서 매니지먼트의 사고방식과 구조를 개혁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체질을 변혁하는 것은 필요불가결한 것입니다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第8回 経営改革の推進に必要な視点は何か~ 財務・事業・管理の3視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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