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2. S/F(Smart Factory)의 기능강화 S/F 도입시, 공장 전체를 스마트화 하기 보다는 ① 기업의 상황과 특성을…
[칼럼] 제4회 위기의식이야 말로 기업의 저력 by 후지이 타츠오(藤井龍夫)
[칼럼] 제4회 위기의식이야 말로 기업의 저력 by 후지이 타츠오(藤井龍夫)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JMAC KOREA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 대표 후지이 타츠오(藤井龍夫)입니다.
오늘은 제4회차입니다. 이번에도 지난 번에 이어 필자가 30년 넘게 컨설턴트로서 경험한 내용을 칼럼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지난 칼럼 (제3회 『혁신활동의 4대 성공요건』을 참조) 에서도 조금 언급한 위기의식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에피소드는 제가 아직 40대 초반이던 시절로, 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 업체 A사에서 컨설팅을 했을 때의 일입니다.
하루는 A사의 개발부문 Y과장(아마도 필자와 동년배)이 진지한 표정으로 상담을 청해왔습니다.
“우리 회사(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 업체 A사), 이대로 가면 10년 후에는 위태롭다… 문을 닫게 될지도 모른다. 예전에는 업무에 여유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여유가 전혀 없어 새로운 사고를 할 수 없게 되었다. 개발부문이 이런 상태라면 가망이 없다고 본다. 그러니 현재의 업무방식을 바꿔야 한다… 어떻게 바꾸면 좋을지 조언을 받고 싶다…”
필자는 그 이야기를 듣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천하의 A사가 망한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A사가 문을 닫을 정도라면 일본에 살아남을 기업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더욱이 회사 임원도 아닌 내 또래인 일개 과장이 이런 위기의식을 갖고 있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그 때 필자는 ‘아아…이런 의식이 이 회사를 진정 강하게 만드는구나’라고 인식했습니다.
그 후로도 Y과장과는 오랫동안 교류하면서, A사의 사장님이 “회사라는 것은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법이니, 항상 그런 위기의식을 갖고 일을 해야 한다”는 말을 입버릇처럼 하신다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필자는 이 사장님의 말씀이 사원과 협력업체 (A사에서는 파트너 업체라는 말을 씀) 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으로 위기의식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번 칼럼에서도 언급했지만 일본에서 장기불황기 (이른바 ‘잃어버린 20년’) 에 혁신활동을 한 고객사는 이 위기의식과 의지가 강했던 만큼 혁신활동에 큰 성공을 거둔 프로젝트가 많았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자면 A사의 저력은 이러한 위기의식에서 출발한 현실 직시에서 온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 상태에 만족하지 않고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위기의식을 가지는 조직은 문제를 숨기지 않고 철저히 수면 위로 끌어냅니다.
Why? Why? Why?를 거듭 물으며 문제의 본질을 탐색하고 대책 안에 대해 고민합니다.
기업의 강력한 무기는 문제 발견능력, 과제 설정능력, 과제 해결능력인데, 그 밑바탕에 깔린 것이 바로 위기의식입니다.
게다가 이런 위기의식의 발로이겠지만, A사 사원들의 배움에 대한 자세는 매우 의욕적이었습니다.
같은 이야기를 해도 결코 다 안다, 이미 알고 있다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실은, 거의 비슷한 시기에 A사에서 했던 이야기를 한국의 자동차 업체 B사에서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두 회사의 반응은 판연히 달랐습니다.
일본의 A사의 반응은
ㆍ매우 참고가 되었다. 우리가 완벽하게 잘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앞으로 우리가 추진하려는 방향이 잘못되지 않았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자신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
반면에 한국의 B사는
・아는 내용, 들은 적이 있는 내용이다. 좀 더 새로운 내용은 없는가?
아무래도 제 생각에, B사는 “알고 있는 것≠제대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이 A사와 B사의 반응을 독자 여러분은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하군요.
그럼 다음 5회차 칼럼에서는 한국기업이 유독 어려워하는 ‘꾸준히 지속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컨설팅의 전문 분야는 R&D MANAGEMENT혁신으로 기술 혁신을 통해서 경영 혁신을 하는 지원을 중심으로 해왔다.
▶ 1993년부터 개발에 관계한『 Cost Half Method』은 일본, 중국을 비롯해 한국 내에서도 많은 Consulting지원 실적을 가지고 있다.
▶ Marketing(상품 기획), 원가 기획, 개발 MANAGEMENT, 개발에서의 품질 혁신(미연 방지 활동)Consulting지원에는 정평이 나있다.
▶ 전일본능률연맹 Management Consultant인증(국제 라이선스 CMC20068, 인증 번호:J-MCM20040)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