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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시장은 다양한 고객의 모임이므로 의미 있는 고객으로 나누는 것이 마케팅상 효과적이다.
그 의미가 있는 고객 구분을 시장 세분화(Segmentation)라고 부른다.

시장 세분화의 목적은, 그룹으로 나눈 구분별로 그 니즈를 명확히 함으로써 그 구분에 따른 제품을 개발하거나 프로모션을 실시하는 것이다.
소비재에 있어서 시장세분화 방법에는 지리적 요인에 의한 세그먼트 (지역, 시도별 등), 심리적 요인에 의한 세그먼트 (개성별, 로열티별), 사회적 요인에 의한 세그먼트 (연령별, 성별, 세대별)가 있다.
한편, 생산재에 있어서의 시장 세분화의 방법에는, 업종·업태 세그먼트, 규모별 세그먼트, 사용·이용도별 세그먼트 등이 있다.
어쨌든 단순히 나누면 되는 것이 아니라, 이하와 같은 생각에 따라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① 시장 특성이 비슷한 것은 하나로 합친다
② 사는 법 (상습관, 거래형태, 상담형식)이 같은 것은 한꺼번에 정리한다
③ (파는 제품의) 상품이나 기술의 용도나 기능이 같은 것은 하나로 모은다.
④ 시장 규모, 확대 판매 여지가 파악하기 쉬운 구분이 되도록 하다

(작성자 : 사카타 히데유키 치프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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