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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물류품질관리

물류품질관리

물류 품질을 적절히 관리해 나가는 것이 물류 품질관리이다. 여기서의 「관리」란 「미스나 클레임 등 물류상의 불편을, 정해진 수준 이하로 억제하는 것」이다.
이상적으로는 기업 활동에서 실수나 클레임은 한 건도 발생하지 않고 품질은 100% 수준으로 지켜지는 것이 바람직한 모습이다. 그러나, 미스나 클레임이라고 하는 것은 결코 제로가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며, 아무리 사람이 주의해서 작업을 해도, 혹은 설비나 정보 시스템을 주의 깊게 설계해 운용해도, 예측할 수 없는 사태라고 하는 것은 반드시 일어나는 것이다. 실수나 오류를 제로로 하려면 논리상으로는 무한대의 투자가 필요해 경제적으로 수지가 맞지 않는다. 이 때문에, 실제로는 물류 품질 목표나 가이드 라인을 정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서,
「작업 시 실수율은 납품 건수에 대해 0.01% 이내」
「(연간 발생 기준으로) 실수 건수는 10건 이내」 하는 내용이다
이러한 목표나 가이드 라인에 근거해, 필요로 되는 물류 관리의 수준이나 체제, 들일 수 있는 코스트 등을 결정해 품질이 유지되도록 활동 · 운용을 실시해 가는 것이 물류 품질관리에 해당한다.
 
물류 품질이란, 「자사의 서비스 수준의 높이를 나타내는」바로미터의 하나이며, 많은 기업에 있어서, 물류 품질의 유지나 향상은 중요한 과제라고 말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물류에 있어서 품질이란, 주로 물류상의 품질(Q=품질) 및 물류 납기 품질(D=납기)을 가리키며, 크게는 이하의 7항목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해도 좋다.
1. 납기품질 (지정일 · 지정시간을 준수하고 긴급품의 납기지연 등을 일으키지 않을 것)
2. 상품 품질 유지 품질 (선도 오버, 변형 변질 유무, 오염이나 파손, 녹, 먼지, 부패 등을 일으키지 말 것)
3. 정확성 품질 (물건 차이, 양 차이, 배송지 오류 등을 일으키지 말 것)
4. 사고방지 품질 (안전관리에도 관계하나 인체 등에 관련된 사고를 일으키지 않을 것)
5. 환경 공헌 품질 (이산화탄소의 삭감이나, 쓰레기를 내지 않는 것 등 환경 영향에 관련된 품질을 유지하는 것)
6. 인상 품질 (드라이버 배송 매너 등 고객에 대한 좋은 인상을 유지하는 것)
7. 그 외의 품질 (문의에 즉답, 완료 보고, 납기 회답, 실재고 보고, 필요한 관리 자료 보고 등)

(작성자 : 오카 타쿠야 치프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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