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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개혁의 지혜] 제55회 생산재 비즈니스의 사업 시스템 개혁 예(2) ~개혁 테마~ (전편)

지난회에는 생산재 비즈니스의 사업 시스템 개혁의 예로써 Y사의 개혁 배경, 추진 스텝 등을 중심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이번회에서는 Y사의 개혁 테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사업 시스템 개혁 테마

사업 시스템 개혁이란 사업 모델을 구체화하여 실행하는 것입니다.
Y사에서는 다음 테마가 주내용입니다.

■ECM 개혁
ECM(엔지니어링 체인 매니지먼트) 개혁은 「기획 개발~설계~구매~생산기술」의 사업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 글로벌 대응의 개발 설계·구매 시스템
   국내외 시장에서 제품 시스템화를 실현하는 통합 부품표의 도입·활용을 계획한다.
2. 글로벌 레벨의 기획 구매력 강화
   해외 중가 시장 진출에 대비해 해외에서의 기획 구매력을 강화한다.

■SCM 개혁
SCM(서플라이 체인 매니지먼트) 개혁 대상 사업 프로세스는 「소재·부품의 사내외 조달~완성품 생산~고객 물류」까지입니다.

1. 글로벌 대응의 수주 생산 시스템의 확립
   실수요를 베이스로 한 소재·부품의 조달~수주 생산~물류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용한다.
2. 국내 수주 생산 시스템을 철저히 활용한 재고의 최적화
   내부순서 룰의 재평가, 수주 후 조립 시스템 등 재고의 최적화 사항을 개선한다.
3. 글로벌 대응의 ERP 패키지 도입
   SCM의 실행 프로세스에 대해서는 해외 진출에 대비해 글로벌 대응이 가능한 ERP 패키지를 도입한다.

■DCM/CRM 개혁
DCM(디맨드 체인 매니지먼트) 개혁은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의 신규 수요 개발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또한 CRM(고객 릴레이션 매니지먼트) 개혁의 대상은 기존 고객과의 장기 신뢰 형성을 기본 목적으로 기존 고객의 기존 수요(유지보수, 갱신 등) 개발 프로세스입니다. DCM와 CRM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에 유의해서 조직·시스템·사람 3가지 면에서 개혁에 대응하였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조)


다음회에 계속…..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第55回 生産財ビジネスの事業システム改革例(2) ~改革テーマ~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Tel   : 02-722-9944 / Fax : 02-725-5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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