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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개혁의 지혜] 제50회 사업 모델을 구상하다.

「경영개혁의 지혜」도 제50회를 맞이했습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사업 모델의 개념과 그의 위치, 등장 배경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사업 전략의 일환으로 사업 모델을 명확하게 하는 것은 사업 전략을 구체화 함과 동시에 사업 구조인 사업 시스템 개혁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업 모델이란.     
 
사업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이라고도 불리우고 있는데 일상의 비즈니스에서도 빈번히 사용되는 경영 용어로 세상에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하드와 소프트의 융합」에서 고객 만족을 얻고, 이익을 내는 사업 모델이다.
· 표준품목의 커스터마이즈에 의해 고객의 선택지를 다양하게 하는 사업 모델이다.
· 코어 기능은 자사, 비코어 기능은 아웃소싱(outsourcing)이라는 것이 당사의 사업 모델이다.
· 「생산 판매 예측」에서 「수주 생산 판매」로 사업 모델을 바꾸어 나가고 싶다.
· 성장하는 소매업의 사업 모델은 상품의 기획 개발·생산·소매 판매의 수직통합이 특징이다.
· TOP으로부터 「사업 모델을 변혁해서 IT를 활용해라」하고 엄명 받았다.

사업 모델의 해석에 대해서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사업 모델을 「이익이 환원되는 사업의 사고방식과 구조」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고객 만족·경쟁 우위를 실현해 동시에 이익이 환원되는 사업 전략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사업 모델을 구상(그랜드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 모델의 구상에는 다음의 3가지를 음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사업의 사고방식
· 어느 시장의 누구에게 어떤 상품 서비스로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사업 모델의 전제가 되는 사업 영역이나 시장 고객/상품 서비스 전략을 명확히 한다.
· 고객 만족이나 경쟁 우위로 연결되는 고객에 대한 제공 가치를 하드 가치 뿐만이 아니라 소프트 가치도 중시하여 나타낸다.
· 사업 오퍼레이션의 토대가 되는 사업의 구조를 중시하고 CS·경쟁 우위를 표현한다.

2.사업의 구조
      · 사업의 구조인 사업 시스템은 사업의 사고방식을 실현하기 위해서 필요하지만 그 사업 시스템을 어떻게 할 것인가.
      · 사업 시스템은 고객 기점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그려서 어떤 기능 분담·시스템·인재로 운용할 것인지를 명확히 한다.
      · IT를 유효하게 활용하고 이익이 나오는 사업 시스템을 구상한다.

3.이익의 환원

      · 고객에게 제공할 사업의 사고방식이나 구조에 대해 이익은 환원할 것인가?

      · 어떠한 수익 환원 모델을 상정할 것인가 명확히 한다.

      · 수익환원 모델은 매출 구조, 비용 구조, 캐쉬 플로우(cash flow) 구조를 명확히 한다.



위의 표에서 나타내듯이 사업 모델 구상은 사업 전략 코어와 사업 시스템을 중개 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사업 전략 코어란, 사업 영역 설정과 사업 방향 및 시장 고객/상품 서비스 전략을 의미합니다. 한편, 사업 시스템은 사업 모델을 구체화한 사업 구조를 가리킵니다.
사업 모델 구상은 사업 전략의 일환으로서 CS·경쟁 우위를 실현할 사업 전략을 구체화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업 시스템의 개혁 방향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개발, 생산, 영업 등 기능 연계의 본연의 자세를 방향 짓는 것과 연결됩니다. 사업 모델 구상은 사업 전략 책정과 사업 시스템 양면에 관계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사업 모델이 등장한 배경     
 
사업 모델의 개념은 1990년대 후반에 등장했는데 종래의 사업에 관한 사고방식과 과 구조로는 이익이 나오지 않게 되었던 것이 배경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사고방식과 구조가 필요하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3가지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1.성숙 시대
 

경제·사회 트랜드는 성숙시대(저출산고령화·생산연령감소, 다양한 가치관의 시대)로 추이되고 있습니다. 하드 가치(좋은 것)만으로는 팔리지 않고, 이익이 나오지 않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소프트 가치(디자인, 에코 환경, 편리성, 신뢰, 노하우 등)도 중시되는 사업 모델이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글로벌 시대
 

사업의 글로벌 전개가 진행되면서 사람·자금·물건·정보가 글로벌 레벨에서 유통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사업 경영의 룰도 국제화 되었습니다. 글로벌에서의 CS·경쟁의 시대에 돌입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국내의 룰·관습에 의한 종래의 사업 구조에서는 팔리지 않고, 이익이 나오지 않는 시대라고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통용되는 사업 모델을 구상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사업의 선택과 집중에 기초한 사업 모델 만들기입니다. 또한 SCM나 CRM 등 사업 오퍼레이션의 글로벌 전체 최적화도 필요합니다.

3.고도정보화 시대
 

인터넷의 진전은 눈이 부실 정도입니다. 하드나 소프트의 제약이 없는 IT활용의 오픈화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IT를 소유하지 않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컴퓨팅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IT를 유효하게 활용하지 않는 사업의 구조에서는 팔리지 않고, 이익이 나오지 않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IT의 유효 활용으로 이익이 나오는 사업 시스템을 책정·도입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단순한 하드나 소프트의 전환이 아닌 사업 모델을 변혁하여 IT경영개혁이 불가결한 시대라는 것을 인식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Tel   : 02-722-9944 / Fax : 02-725-5997
E-mail : jmackorea@jma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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