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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개혁의 지혜] 제49회 사업 구상을 정리하다

사업 전략은, 사업 유닛 설정에서 사업 평가 스텝을 파악하여 사업 구상으로써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사업 구상 정리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사업 전략의 골자를 정리한다     
 
사업 구상이란 사업 전략의 골자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업 전략의 골자는 무엇을 정리하면 좋을까요.
「목표, 전략과 사업 시나리오 요점」을 정리하는 것이 사업 전략의 골자를 정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GOAL(목표)-STRATEGY(전략)―TACTICS(시책)의 대문자를 따서 만든 GST 사고가 머릿속에 있는데 특히 G와 S의 부분이 사업 전략의 골자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G와 S를 관련 지어 다음과 같이 발상하는 것이 사업 전략의 골자를 정리하는데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1. 사업 목표는?
    ·경영 개혁의 목표인 재무 목표와 시장 목표는?

  2. 사업 목표를 실현하는 사업 전략은?
   ·기본 전략(CS · 경쟁 우위를 실현하는 기본이 되는 사업 전략)은?
   ·사업 이익은 환원될까? 사업 모델은?
   ·개별 전략(기본이 되는 사업 전략을 구체화하는 기능 전략의 방향)은?

  3.  전략을 실행하는 사업 시나리오는?
   ·경영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사업 시나리오는?


이들 3가지의 내용에 대해서는 위의 표에 사업 구상 정리사항으로서 표시해두었는데 각각의 포인트를 설명하겠습니다.

사업 목표는 경영 개혁의 성과 목표
사업 목표는 경영 개혁의 도달점인 성과면의 목표를 의미합니다.
사업 목표는 하나는 재무 목표이며, 다른 하나는 시장 목표입니다.
재무 목표는 최종적으로 「이익」을 말합니다. 사업 전체로는 「영업이익」,
사업 유닛에서는 「공헌 이익」을 현상에서 어떻게 변화시킬까에 대해 필요성과 가능성 양면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시장 목표는 시장에서 고객 만족·경쟁 우위 지표인 시장쉐어에 대해서 현상태 쉐어 포지션에서 어떻게 변화시킬까의 의도를 명확하게 하여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사 사업의 시장 경쟁 타입(격전 시장, 삼파전 시장, 일대일 대결 시장, 걸리버 시장 등)이나 시장 지위(리더, 챌린저, 팔로워 등)를 인식하여 시장쉐어 목표를 세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 전략의 적합성     
 
사업 목표를 실현하는 사업 전략은 기본 전략(CS·경쟁 우위를 실현하는 기본적인 사업 전략)이 중심이 됩니다. 기본 전략은 그 내용인 사업 영역·BU의 사업 방향과 시장 고객/상품 서비스 전략(경쟁 전략 포함), 그에 더해 사업 모델에 적합한것인가가 포인트입니다.
또한 기본 전략과 개별 전략(기본 전략을 구체화하는 기능 전략의 방향)과의 적합성도 중요합니다. 기본 전략과의 적합성이 없는 채로 기능 전략을 전개하고 있는 회사도 있습니다만 요주의 사항입니다.


위의 표는 일일 배달 식품메이커 설비 기계를 고객에게 제조 판매하고 있는 S사의 사업 멤버가 사업 전략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작성한 사업 전략을 일람화한 시트입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익이 환원되는 사업 모델을 구상하다
 

사업 모델을 「(사업 영역과 사업 방향, 시장 고객/상품 서비스 전략에 근거) 이익이 환원되는 사업의 생각과 구조」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CS·경쟁 우위를 실현하는 사업 전략을 위해 사업 전략의 일환으로서 유효한 사업 모델을 내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업 모델 책정에 따라 개별전략도 보여지게 됩니다.

유연한 사업 시나리오를 세운다
 

사업 구상의 정리에는 유연한 사업 시나리오가 필요합니다. 사업 시나리오는 향후 3년, 혹은 5년의 사업 전략 구체화·실행을 시간축으로 나타내는 것인데,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복수의 사업 전략 선택안(옵션안)을 준비해 두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위기 관리 관점에서 중요한 사업 리스크가 발생했을 경우, 대응할 수 있는 컨틴젠시(contingency) 플랜(뜻밖의 사태에 대한 대응 계획)도 중요합니다.


참고하시도록 M사의 사업 시나리오를 위의 도표와 같이 소개드렸습니다.
이상의 사업 구상에 대해서는 경영력과 현장력이 연계된 경영 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TOP에서 제일선까지 공통 인식이라는 것은 빠질 수 없다는 것을 재차 강조드립니다.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Tel   : 02-722-9944 / Fax : 02-725-5997
E-mail : jmackorea@jma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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