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2. S/F(Smart Factory)의 기능강화 S/F 도입시, 공장 전체를 스마트화 하기 보다는 ① 기업의 상황과 특성을…
[경영개혁의 지혜] 제15회 경영개혁 기술에 대해서 생각한다.
경영개혁 기술이란?
지난회까지 경영개혁의 사고방식과 진행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번에는 경영개혁에 필요한 기술, 몸에 익히고 싶은 기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경영개혁 기술」이란 경영개혁의 각종 수법에 관한 지식이나 스킬, 경영개혁의 발상법, 기본적인 과제 해결에 대한 기술을 주로 가리키고 있습니다. 경영개혁을 위해서는 개혁 대상이 되는 기업이나 사업의 업종·업태와 업무에 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만 이에 대한 것은 별도의 「업종·업태별 경영개혁」에서 이야기하겠습니다. 또한 경영개혁의 실천 기술로서 IT(컴퓨터와 정보 통신의 기술)도 불가결한 시대이기 때문에 「경영개혁과 IT활용」에 대해서도 별도 기회에 접하고자 합니다.
관리 기술·조사 기술·고유 기술
저는 JMAC의 선배들로부터 「기술에는 「관리 기술」 「조사 기술」 「고유 기술」의 3가지의 기술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관리 기술」이란 컨트롤 기술이라는 의미가 아니고 「경영을 의미하는 매니지먼트의 기술」을 뜻하고 있습니다. 「경영 기술」이라고 표현해도 좋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각종 매니지먼트에 관한 지식이나 스킬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연구 개발 관리, 구매 관리, 생산관리, 판매 관리, 재고 관리, 재무 관리, 인사관리라고 하는 기업의 기능 영역으로부터 경영 전체의 영역에 있어서의 경영관리까지 「00관리」라고 하는 것입니다. 「조사 기술」은 옛 JMAC내에서 컨설팅을 「조사」라고 한 것 로부터 온 말입니다. 저는 JMAC내에서 는 「컨설팅 기술」, 일반적으로는 「과제 해결 기술」이라고 바꾸어 활용하고 있습니다만, 어떤 테마든 과제 해결에 필요한 기본 기술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분석력·종합력, 가설 검증력, 본질 파악력, 프로젝트〮매니지먼트 기술, 인터뷰나 대인관계라고 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세계로 말하면 「관리 기술은 여러가지 경영 영역에서 활용되는 AS(어플리케이션·소프트웨어)」이고 「과제 해결 기술은 개개의 AS를 움직이는 기본적인 소프트웨어인 OS( operating system)」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유 기술」은 물건 만들기에 필요한 고유의 엔지니어링 기술을 비롯한 테크놀로지를 의미하고 있는데 저는 경영개혁에 있어서는 「기업이나 사업에 고유 업종·업태나 업무에 관한 지식」이라고 해석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3가지 기술의 시너지효과 발휘
경영개혁에 있어서는 전술했던 「관리 기술」 「조사 기술」 「고유 기술」 3가지의 기술을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저희 컨설턴트는 고객기업과 함께 경영개혁에 대처하고 있는데 그 때 서로의 강점을 살리고자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관리 기술」에 관해서는 이전에는 이 기술에 관한 해외 정보나 경험을 가진 컨설턴트가 기업의 분들보다 우위의 입장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기업도 수많은 서적의 혜택을 받고 있어 국내외의 정보를 검색·수집할 수 있는 네트워크 사회가 되었습니다. 컨설턴트는 「관리 기술」의 적용 한계는 알고 있지만 「관리 기술」에 대한 지식이나 스킬은 컨설턴트와 기업분들이 동등의 수준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사 기술」은 「관리 기술」의 적용을 포함한 과제 해결 기술이 중심이기 때문에 지식이라는 것보다는 경험량이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경영개혁에 임한 사례의 질량에 대해서는 컨설턴트가 기업분들 보다 우위의 입장에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고유 기술」에 대해서는 어떨까요? 컨설턴트는 여러가지 업계의 경험을 갖고 있는 강점은 있지만 「고유 기술」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기업분들이 업계의 지식이나 경험에 대해 컨설턴트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이상의 3가지 기술에 대해 컨설턴트와 기업측이 서로의 강점을 살릴 수 있다면 경영개혁은 성공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모두에서 말씀드린 「경영개혁의 기술」은 주로 「관리 기술」과「조사 기술」을 가리키고 있지만, 경영개혁에 대해 자주 활용하는 개혁의 수법이나 발상법, 과제 해결 기술을 중심으로 차회 이후에 다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第15回 経営改革の技について考える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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