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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비 관리】 제3회 일상보전 활동 내용 전체 보기(PM체계 구축편)

이번회에서는 일상보전 활동 두번째 구성요소인 PM(Preventive Maintenance : 예방보전 )체계 구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방보전사상은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탄생되어 설비관리에 있어서의 가장 초석이 되는 철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예방보전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생각보다 달성하기 어려운 과제입니다.

체계적이고 정확한 예방보전 체계를 위해서는 업체 메뉴얼의 상세한 제공, 해당 설비에 대한 Know How, 보전원의 Skill 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업체 매뉴얼은 부실하고(TBM 기준, 핵심 점검 Point 및 점검 기준, 각 행위의 주기 등 미흡) 신설비 도입시 새로운 부품과 Logic으로 인하여 설비에 대한 Know How를 보유하기 어려운 구조이며, 책임감 있고 Skill 있는 보전원과 함께하는 것도 어려운 일임이 현실일 것입니다.

이러한 제약을 잘 이해하고 회피하여 최적의 설비관리 PM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이 글을 읽고 있는 모든 설비관리 담당자의 고민이라 생각합니다. PM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PM체계 구조도>는 대부분의 설비관리 담당자는 이미 알고 계실 것으로 판단하고 여기서는 조금이나마 현실적인 PM 체계를 수립하기 위한 방법론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PM 체계의 구축의 목적은 <일하는 모습의 변화>에서 보듯이 현재 사후 정비 중심의 업무를 사전정비 중심의 업무(8:2)로 바꾸는 것에 있다. PM체계가 구축이 되면 고장이 감소하여 작업이 줄어들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작업의 절대량은 줄어들지 않는다. 즉 고장발생후 하던일을 발생하기전에 찾아내고 사전에 조치하는 일이 많아진단고 생각해야 한다.(PM 체계가 구축되면 작업이 줄고 편해진다고 말하는 것은 PM활동의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후정비 중심의 업무형태에서 사전 정비 중심의 업무형태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집중해서 수행해야 될 일들이 있다.
첫번째는 일상보전 활동 첫번째 구성요소를 충실히 수행해야 PM체계를 구축해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두번째는 효과적인 PM체계의 구성이다. PM체계의 요소는 정비(TBM)대상의 발췌, 점검체계의 구성, 대정비 활동체계의 구축이 핵심이 될 것이다.

정비 대상의 발췌 기준은 1. 매뉴얼(업체 추천), 2. 정비경험(이력분석), 3. 기술적 판단 등으로 하여 정비대상을 발췌한다.
다만 매뉴얼(업체 추천)은 제공되지 않고, 정비이력은 Data가 없으며, 기술적 판단할 수 있는 Skill이 없을때 에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럴때는 최대한 정비 대상을 발췌하고 2~3년의 정비이력관리를 통하여 관리체계를 수립해야 한다.
다음은 점검체계의 구성이다 점검에는 일상점검과 정밀점검, 정기점검,예지점검 등이 있는데 일상점검은 오감에 의해 점검하는 것으로 점검시트는 Simple하게 하는 것이 좋다

정밀점검은 계측기를 이용한 점검이다. 진동측정계,온도계등을 이용하여 체계적인 점검과 관리가 이루어 지도록 해야 합니다.
정기점검은 설비정지시 점검해야 하는 항목이다. 설비의 내부 구조와 과거 고장사례에서 항목을 발췌해야 합니다.
예지점검은 설비가 제공하는 정보다. 최신식 설비는 설비가 기본적인 정보 Data를 제공하고 있다(Alarm 등) 이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업무에 반영하여 정기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업무체계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반드시 업무체계화 시켜야 PM체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대정비 체계를 수립하고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내용은 다음호에서 계속 소개하겠습니다.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김 진 규 –
▷컨설팅분야 : 생산혁신, 서비스혁신
    계획보전, 자주보전, 경영혁신 Process 개선, 보전 시스템 구축, 5 STAR, SQ추진,
     LEAD TIME 단축, 품질 보전, 품질 관리, 원가 절감, FTA, FMEA 등 …
▷컨설팅업종 : 자동차, 석유화학, 소재, 부품, 화장품, 서비스, 건설, 전기, 전자, 교육 훈련 등…

 

문의 : JMAC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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