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2. S/F(Smart Factory)의 기능강화 S/F 도입시, 공장 전체를 스마트화 하기 보다는 ① 기업의 상황과 특성을…
[경영개혁의 지혜] 제37회 사업 유닛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이번회차에서는 사업 유닛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에 대한 정석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곳에서는 사업 유닛도를 그리는 것과 사업 특성에 근거한 KFS를 세우는 것이 포인트가 됩니다.
사업 유닛의 설정과 검증을 통한 사업 가시화
사업은 시장·고객과 상품·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 유닛의 설정은 시장·고객과 상품·서비스의 2개의 관점을 조합해 실시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판매 방법이나 제조 방법의 차이를 고려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사업유닛의 설정은 구체적으로는 사업유닛도를 작성하는 것부터 가시화를 하는 것이, 사업유닛도에서 설정한 각 사업유닛에 대하여 사업특성에 의거한 KFS를 세우고 각 사업유닛은 KFS가 공통의 요소가 되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포인트가 됩니다.
저는 사업유닛의 설정과 KFS를 세우는 것을(아래 이미지 참조) “사업의 가시화”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시장・고객을 구분하는 관점
사업 유닛 설정에 대해 시장·고객을 구분하는 일반적인 관점은 다음과 같은 구분이 있습니다
·시장: 국내 시장과 해외시장, 민과 관의 수요시장, 고객(거래처)의 업종(건설, 자동차,가전 등)에 의한 시장 구분, 기존 시장과 신규 시장 등
·고객: 법인 고객과 개인 고객, 대기업과 중소기업, 고객의 타입(소득·연령, 기호, 팬심 등)에 의한 고객 구분,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 등
·판매: 직접 판매와 간접 판매(채널 판매), 매장 판매·통신 판매·인터넷 판매, 국내 영업과 해외 영업 등
상품 · 서비스를 구분하는 관점
사업 유닛 설정에 대해 상품·서비스를 구분하는 일반적인 관점은 다음과 같은 구분이 있습니다.
·상품: 자사 브랜드와 타사 브랜드, 표준 사양품과 고객 사양품, 상품 카테고리에 의한 상품 구분, 단품과 시스템 상품, 기존 상품과 신규 상품 등
·서비스: 자사 브랜드 서비스와 타사 브랜드 서비스, 표준 사양 서비스와 고객 사양 서비스, 서비스 카테고리에 의한 서비스 구분, 단일 서비스와 복합 서비스,
기존 서비스와 신규 서비스 등
기존 서비스와 신규 서비스 등
·생산방법:수주 생산과 예측 생산, 자사 생산(인소싱)과 타사 생산(아웃소싱) 국내 생산과 해외 생산 등
KFS를 세우고 BU설정의 검증
사업 유닛은 사업의 KFS가 공통의 요소를 의미합니다만, KFS를 세우는 것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다음 이미지는 지난회에 소개한 A식품메이커인 체인 소매 BU를 예를 들어 사업 유닛의 특성·KFS와 과제를 정리한 것입니다. 사업 특성에 근거해 KFS를 세우데 시장·고객, 상품·서비스, 경쟁의 3가지 관점에서 실시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업계의 법규제 등 여러가지 관점도 생각할 수 있는데 3가지 관점에서 실시하는 것이 심플하고 이해하기 쉬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사업 유닛마다 KFS를 세우고 그 KFS를 비교함으로써 사업 유닛의 설정이 적절한지를 검증합니다.
사업 유닛 설정 시 유의점
·미래의 사업 유닛을 설정할 것사업 유닛은 현재 상태의 사업 유닛을 인식한 다음 미래(3~5년)의 사업 유닛을 설정하기 바랍니다. 향후 사업 전략을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 상태의 사업 유닛에 「새로운 요소」이나 「개혁 요소」가 반영된 미래의 사업 유닛을 설정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업계의 사업 유닛을 설정해 본다
사업 유닛은 자사 사업의 사업 영역을 상정하는 것이지만 자사 사업이 속하는 업계 전체로 사업 유닛을 인식하기도 합니다. 라이벌의 사업 영역을 포함해 사업 유닛을 인식하게 되는데 시장 개척이나 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업계 전체에서 리서치 하는 것으로 연결됩니다.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第37回 事業ユニットの設定はどのように行うか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Tel : 02-722-9944 / Fax : 02-725-5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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