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2. S/F(Smart Factory)의 기능강화 S/F 도입시, 공장 전체를 스마트화 하기 보다는 ① 기업의 상황과 특성을…
[경영개혁의 지혜] 제3회 경영 개혁이란? (2)~경영 개혁에는 어떤 영역이 있는가? ~
경영 개혁의 4가지 영역
지난회, 경영 개혁이란 「기업이나 사업의 경영을 개혁(체인지)하는 의사결정과 행동」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만, 그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미지화 하기 위해 어떤 영역이 있는가를 생각해려고 합니다. 그 대상 영역의 차이에서 다음의 4가지의 개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1) 그룹 경영 개혁
(2) 기업 경영 개혁
(3) 사업 경영 개혁
(4) 기능 경영 개혁
이들 4가지의 경영 개혁은 상호 관련이 있습니다만, 각각 간단하게 설명을 해두겠습니다.
그룹 경영 개혁이란
「그룹 경영(기업 집단 경영)」은 「그룹 기업 가치의 최적화」을 목적으로 「자립과 통합」을 추진하는 경영입니다. 연결 경영(모회사와 자회사의 관계에 있는 그룹 경영)이 중요시되는 시대이기 때문에 「그룹 경영 개혁」은 이 연결 경영 개혁을 염두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룹 전체의 기업 가치 향상을 향해서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개혁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注) 그룹 기업 가치 향상·····그룹 전체의 사회적 존재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향상
· 그룹 경영의 비전 · 지배 개혁
···그룹 비전의 재고, 순수 지주회사의 도입 등 그룹 경영 모델의 개혁
· 그룹 사업의 전략적 방향 정립 (육성 · 성장 · 유지 · 철수, 선택과 집중 등)
· 그룹 사업의 상승 효과 발휘를 목적으로 하는 제휴 개혁
· 그룹의 신규 사업 개발이나 매수 · 합병의 추진
· 그룹 경영 관리
···조직, 인사제도, 연결 관리 회계 등
· 그룹 자원 개혁
···인재 개발, 재무, 정보 시스템, 브랜드 매니지먼트 등
기업 경영 개혁이란
「기업 경영 개혁」은 「기업 가치의 최적화」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것입니다. 기업 전체의 기업 가치 향상을 목표로 「그룹 경영 개혁」과 함께 폭넓은 내용이 됩니다.
※ (注) 기업 가치······ 기업의 사회적 존재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향상
· 기업의 경영 비전 개혁
···경영 이념 · 행동 이념의 철저화와 재검토, 미래 지향적 사업 영역 개혁 등
· 사업의 전략적 방향 정립
···기업 전체의 관점에 의거한 각 사업의 전략적 방향 정립 (선택과 집중, 육성 ·성장 유지·철수 등)
· 복수 사업의 상승 효과 발휘를 목적으로 한 사업 제휴 개혁
· 신규 사업 개발이나 매수·합병의 추진
· 기업 경영 관리
···조직, 인사제도, 관리 회계 등
· 기업 경영 자원 개혁
···인재 개발, 재무, 정보 시스템, 브랜드 매니지먼트 등
사업 경영 개혁이란
복수의 사업을 경영하고 있는 기업이 많습니다만 「사업 경영 개혁」은 개개의 사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대기업이면 사내 컴퍼니나 사업 부문이 대상이 됩니다. 또한 그룹 경영의 경우 사업 관계회사를 대상으로 개혁을 실시합니다. 이 「사업 경영 개혁」에서는 사업 전체의 성장 · 발전과 사업 가치 향상을 목적으로 한 사업 경쟁력 강화가 기본이 됩니다만, 다음과 같은 테마가 상정됩니다.
※ (注) 사업 가치 ······ 사업이 창출해 내는 부가가치 · 이익이나 캐쉬플로우(cash flow)(현금 수지)
· 사업 비전 개혁
···그룹이나 기업 전체의 관점에 의한 사업 방향 정립에 의거한 장래 사업 영역의 개혁
· 사업 전략의 재구축
···해당 사업의 시장·고객 전략, 상품 · 기술 전략, 사업 모델의 재검토와 실행
· 사업 운영력의 개혁
···해당 사업의 개발 · 조달 · 생산 · 영업 · 물류 · 서비스 등의 기능 제휴 개혁
· 사업의 경영관리 및 경영 자원 재검토
···조직, 관리 회계, 인재 개발 등
기능 경영 개혁이란
그룹 경영 개혁이나 기업 경영 개혁의 일환으로서 개발 · 조달 · 생산 · 영업 · 물류 · 서비스 등의 기능을 그룹 전체나 기업 전체의 경영 시점으로부터 횡단적 개혁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글로벌 기업에 있어서의 사업 부문을 횡단한 글로벌 개발 · 생산 · 조달 기능의 재편, 글로벌 SCM 개혁, 글로벌 마케팅 개혁 등이 있습니다. 또, 사업의 다양화나 글로벌 전개에 수반 하는 본사 기능 개혁도 테마의 하나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経営改革の知恵ぶくろ_第3回 経営改革とは?(2)~ 経営改革にはどんな領域があるのか? ~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Tel : 02-722-9944 / Fax : 02-725-5997
E-mail : jmackorea@jma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