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2. S/F(Smart Factory)의 기능강화 S/F 도입시, 공장 전체를 스마트화 하기 보다는 ① 기업의 상황과 특성을…
[경영개혁의 지혜] 제29회 경영개혁에 의한 최종 경영성과란?
지난회에서는 경영개혁 마스터플랜 책정에 있어서 「전략·시책과 성과 목표의 관련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번회에서는 경영개혁과 관련된 재무면에서의 마지막회가 되겠는데 「경영개혁에 의한 최종 경영성과의 포인트」에 대해서 확인하고자 합니다.
최종적인 경영성과는 본업의 영업이익
경영개혁은 수치면에서의 성과로는 최종적으로 경영성과(재무 성과)를 실현하는 것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러나 회사 전체 혹은 사업 전체에서의 최종적인 경영성과는 어떻게 생각하면 좋을까요? 저는 최종 경영성과는 이익, 특히 「본업의 영업이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말씀 드리는 6가지가 그 이유입니다.
·경영개혁은 본업인 사업을 대상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본업에 대한 영업이익이 중요하다.
·영업이익은 영업CF의 원천이 되고 투자CF나 재무CF를 양순환시킨다.
·영업이익은 튼튼한 재무(재무의 안전성)의 실현으로 연결되어 사업 투자의 원천이 된다.
·영업이익은 사업에 대한 투하자본의 성과로 적정한 영업이익이 필요하다.
·영업이익은 경영과 현장이 연계한 경영개혁의 경영성과로써 이해하면 쉽다.
·영업이익은 많은 기업에서 경영성과 지표로서 채택되고 있다.
영업이익 목표를 실현하는 4가지 관점
경영개혁의 최종 성과를 영업이익이라고 생각했을 경우, 영업이익 목표를 실현하는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자 여러분은 「이익=매출-비용」이라는 계산식에서 이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매출을 올리고 비용을 낮추는 것이라는 2가지의 관점이 머릿속에 떠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업이익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전략·시책을 생각할 수 있는데 저는 이하의 4가지 관점에서 영업이익에 연결되는 경영성과를 정리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하단 도표 참조)
관점 1. 사업 추가 등 변경에 의한 매출총이익 증감
사업의 선택과 집중, 시장·고객과 제품·서비스 구성 변경 등에 의해 매출 구성을 바꾸어 매출총이익을 증가시킨다.
관점 2. 매출 증가에 의한 매출총이익 증감
기존 시장·고객의 확판 여지 분석에 근거한 확판이나 신규 시장·고객 개척에 의해 매출을 올려 매출총이익을 증가시킨다.
관점 3. 제조원가(구입 원가) 삭감에 의한 매출총이익 증감
제품의 제조원가나 상품의 구입 원가를 관련 영역에서 인하함으로써 매출총이익을 증가시킨다.
관점 4. 판관비 삭감에 의한 영업이익의 증감
판관비(물류비·광고 판촉비·인건비)의 삭감으로 영업이익을 증가시킨다. 다만, 광고 판촉비에 대해서는 시장·고객이나 제품·상품의 투입 배분 변경에 의해 매출 증가·총이익 증가에 연결되는 것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BS면에서의 개혁에 의한 경영성과는 CF개혁과 연결된다
BS면에서의 경영개혁은 BS의 질적·구조개혁과 함께 CF의 개혁으로 연결됩니다. 캐시플로우(cash flow) 경영이 중시되는 시대에서는 본업의 영업이익과 함께 CF목표를 경영개혁의 최종 경영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BS면에서의 개혁은 다음의 관점에서 경영성과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관점 1. 운영 자금 개혁에 의한 영업CF의 증감
외상매출금이나 외상매입금의 조건 변경이나 잔고수준 컨트롤에 의해서 운영 자금을 최적화한다. 또한 SCM(서플라이체인매니지먼트)의 대처에 따라 유통 재고를 포함해 재고 최적화를 도모하여 재고 자금을 삭감하고 영업CF를 증가시킨다.
관점 2. 자산 등의 최적화에 의한 투자CF의 증감
설비 등 유효한 자산 투자나 비활용 자산 매각 등 투자 개혁에 의해 투자CF의 증감을 매니지먼트한다. 경영자의 투자전략이 중심이 된다.
관점 3. 자금·배당 등의 개혁에 의한 재무CF의 증감
차입금·자기자본의 자금 조달이나 배당 정책의 재무 개혁에 의해서 재무CF의 증감을 매니지먼트한다. 경영자의 재무전략이 중심이 된다.
다음회에는 경영성과를 실현하는 사업면에서의 경영개혁의 어프로치나 기술을 소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第29回 経営改革による最終経営成果は?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Tel : 02-722-9944 / Fax : 02-725-5997
E-mail : jmackorea@jma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