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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매

지속적인 사업구조 개혁

과거 유통・소매업체는 소비시장과 사업환경 등의 변화에 따라 승자그룹과 패자그룹으로 양분되는 극심한 경쟁을 헤쳐왔습니다. 하지만 영원한 승자가 있을 수 없듯이 2000년대 초에 웃을 수 있었던 기업이라도 경쟁력을 연마하고 지속 성장을 해 나가기 위해서는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끊임없이 사업구조를 개혁해나가야 합니다.

소비자 제공가치의 향상을 위해 업태(비즈니스 모델)의 진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그 진화와 관련해서는 다음 사항들이 주요 이슈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복수 업태의 통합, 오프라인 매장과 Web의 융합 등 옴니채널화
유통소매로부터 제조/유통소매로의 확장
고객만족과 저비용(Low-cost)의 동시실현을 위한 오퍼레이션 수준의 고도화
체인경영과 개별매장 경영의 균형을 실현하는 머천다이징의 고도화
중국, ASEAN을 중심으로 한 성장시장의 수혜자 등극 (Asianization)

업무개혁의 철저한 실천

사업구조 개혁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는 동시에 어떻게 구조개혁을 실현할 것인가 하는 점에서는 업무기능에까지 파고든 개혁의 추진이 필요합니다.

업태가 지향하는 모습을 실현하는데 있어 개혁이 필요한 영역과 그렇지 않은 영역을 구별하고, 개혁이 필요한 영역에서는 개혁시책을 구체화하여 철저하게 실행, 전개해 나가야 합니다.
유통소매업은 매장간에 수준 차이가 발생하기 쉬운데다 인재에 의존하는 업종이므로, 종업원의 감정까지 배려한 체인지 매니지먼트의 실천이 성공의 열쇠를 쥐고 있습니다.

중국・ASEAN 시장전개

국내시장은 경쟁전략이 중심이 되는 한편, 중국・ASEAN시장의 성장을 어떻게 자사의 것으로 만들 것인가 하는 전략은 대기업뿐 아니라 중견기업에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각 편의점 업체가 한발 앞서 진출한 데 이어, 식품 슈퍼마켓, 패션 SPA가 잇달아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홈센터*, 각종 전문점, 레스토랑 체인 등 국내 시장에도 발전기회는 아직 남아 있습니다. 기회와 리스크에 대한 고도의 판단이 필요하겠지만 해외진출에 대한 도전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홈센터… 일종의 카테고리 킬러로 주거공간(가드닝도 포함)을 손수 꾸밀 수 있는 소재나 도구를 판매하는 업태.

컨설팅 테마

업태의 경쟁력/수익력 강화를 위한 개혁구상 책정
매장 오퍼레이션 개혁
머천다이징 개혁
리테일 Supply Chain 개혁
해외시장의 사업환경 조사와 타당성 조사
중국시장 내 세일즈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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