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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 개선 컨설팅

창고 개선 컨설팅

특징

물류센터 등의 창고 업무에서 공간 효율이나 작업 효율은 인원이나 임차료 등의 보관 비용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창고 내 물건의 배치나 동선 설계, 입출고나 피킹의 작업 설계, 또는 시간대별 인원 배치 계획 등 검토할 시점은 다양하며, 서플라이 체인 매니지먼트의 좋고 나쁨에 따라 재고 회전 일수나 시간당 처리량도 영향을 받는다. JMAC는 로지스틱스 전체의 시점과 작업의 실무적인 시점, 쌍방보다 최적인 물류 창고 실현을 위한 제안을 실시합니다.


컨설팅 내용

  1. 보관효율 개선: 면적비율, 높이효율, 폭 가동률, 회전율, 데드비율 개선
  2. 창고작업 개선: 입출고공수, 구분·정렬공수, 물류가공공수, 계획관리공수 절감
  3. 보관비용 저감: 창고·수송비용 저감, 배치 인원의 적정화
  4. 품질개선: 오손·파손방지, 작업실수율 저감, 공급지연 저감, 폐기율 개선
  5. 설비보수: 자동창고, 자재취급설비, 가공설비의 보수


검토 항목 예제

I. 창고 능력 파악

  1. 처리량(제품별 시간대별 계절별…)
  2. 배치 인원(공정별 시간대별…)
  3. 보관 효율, 사람·설비 가동률 재고 회전율.
  4. 업무 플로우 작업 동선 등


II. 보관 비용 분석

  1. 매출, 이익 분석, 자사·외부 창고(평당인당, 고객)
  2. 계약 방식(창고·인원의 계약 기준 단가)


III. 개선 방안 검토

  1. 배치 창고의 재검토
  2. 가동율의 향상(인력, 설비)
  3. 작업 개선(입출고, 피킹, 분류, 검품)
  4. 보관 효율 향상(면적, 높이, 폭)
  5. 계약 방식, 계약 단가


 

 

사례

업계 : 일용 잡화

회사 프로필 : 업계 중견, 창고 면적 5,000평(다층 층), 재고 수량 150만 경우

테마 : 출고 능력 향상 및 출하 실수 방지

배경 :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고 교체가 많아 확인하는 낭비 및 피킹 실수가 증가

사업 내용

  ●레이아웃 변경에 의한 작업 동선 개선

  ●로케이션 관리 시스템 개선

  ●라벨 피킹 시스템 도입

출처 :倉庫改善コンサルティング 

VPM사업부 / 사업부장   이 형 주
Tel : 02-761-6007 / Fax : 02-725-5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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