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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이노베이션(Innovation)

이노베이션(Innovation)

경제발전의 개념을 창출한 오스트리아의 경제학자 슘페터는 동일수준의 개선을 거듭해도 현상에 대한 개선Level의 변화밖에 되지 않아, 산업발전은 사치레이트(sachrate)되고, 그래서 이질적인 새로운 것을 도입하고, 기존의 산업구조를 「창조적으로 파괴」함으로써 비약적인 산업발전이 실현된다고 보았다. 이 이질적인 새로운 것을 도입하는 것을 「신결합」이라 부르고, 신결합을 실행하는 것을 라틴어의 “innovare”(내부에 새로운 발상을 도입해 새롭게 한다)에, 실행한다고 하는 의미를 붙여서, 슘페터가 조어한 것이 “innovation(신결합의 실행)”이다.

따라서 본래의 「이노베이션」이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는 「기술혁신」보다 넓은 개념이며, 기술 · 제품혁신 뿐 아니라 조직이나 비즈니스 모델혁신도 포함하여 기존 산업구조의 발전 커브와는 비연속된 다음의 새로운 산업발전의 S자 커브를 창출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슘페터에 의한 「경제발전 원리」(1934년)에서 정의된 이노베이션의 정의를 이하에 제시한다.

① 새로운 재화, 새로운 품질의 재화 생산
② 해당 산업부문에서 실제 미지의 생산방법 도입
③ 해당 국가의 해당 산업부문이 기존에 참가하지 않았던 시장 개척
④ 원료 혹은 반제품의 새로운 공급원 획득
⑤ 새로운 조직의 실현을 통한 독점적 지위 형성 혹은 독점의 타파

이것들을 오늘날의 기업활동에 빗대어 본다.

① 연구소, 개발설계부문, 품질관리부문의 신제품 개발
② 생산관리 부문, 개발설계 부문의 생산기술 개발
③ 영업 · 마케팅 부문에서의 신시장 개척
④ 구매 · 자재 조달부문의 공급망 구축
⑤ 경영전략, 인사교육 부문 사업구조 · 조직개혁

이노베이션의 정의에서도 기술혁신으로 번역되는 이노베이션은 개발부문 중심의 ①과 ②의 좁은 의미의 인식에 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쉬운 협의의 이노베이션과 본래의 이노베이션을 구별하기 위해 , 예를 들면 3M사에서는 「참신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을 Creativity라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 외에 그 실현을 향해서 실제 행동을 일으키는 것」을 Innovation이라고 명확히 정의하고, 매니지먼트가 추진하고, 평가하는 것은 Creativity가 아니라, 어디까지나 Innovation이라 한다.

(작성자 : 타카하시 요시미츠 치프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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