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용어 해설 : 업무 표준화(Standardization of Operation)

업무 표준화(Standardization of Operation)

업무표준화란 업무효율 · 업무품질 · 안전성 등의 관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업무절차(=표준절차)를 조직적으로 정해 그 업무순서를 철저히 하도록 하는 것이다.

업무 표준화의 주된 목적은
1) 사람에 의한 편차의 배제
2) 업무 효율의 향상
3) 업무 품질의 향상 · 안정에 있다.

업무표준화 활동에서는 표준 순서를 정한 후, 아웃풋(output)으로서 업무 매뉴얼이 작성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어느새 업무 메뉴얼을 작성하는 것 자체가 목적 · 골이 되고 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표준순서를 정해도 전원이 그 표준순서를 준수하지 않으면 효율은 오르지 않고 실수도 발생한다. 즉, 표준순서를 정하는 것과 함께 그것을 계속적으로 전원이 지키게 하는 매니지먼트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툴 중 하나가 업무 매뉴얼로, 전원에게 표준 절차를 철저히 할 수 있어야 업무 표준화가 된다.


(작성자 : 우메다 슈지 치프컨설턴트)
ABOUT JMAC
회사개요
CEO 인사
JMAC 특징
JMAC 연혁
해외 거점
JMAC 그룹 이념
Consultant 소개
- Korea 컨설턴트 소개
- Japan 컨설턴트 소개
오시는 길
CONSULTING
SCM . 생산
JMAC의 DX
신공장 구축
TPM®
IE
마케팅 · CS · 영업
연구 · 개발
조직 인사 . 인재 육성
경영전략 · 사업전략
TRAINING
JMAC KOREA 교육
JMAC KOREA 해외 연수
INDUSTRY
전기 · 전자 · 통신
자동차 관련
식품
유통 · 소매
물류(운수 · 창고)
소재 · 화학
의약
IT관련
INFORM
Column
트렌드
HOT issue
RECRUIT
상시채용
BROCHURE
CONTACT
Intranet
Back To Top